모닝 레이 스파크 우리나라 대표적인 경차들이다.
사실 경차로 생산되는 자동차들이 이 3모델이 끝인데 각종 경차 혜택과 저렴한 가격과 유지비로 사회 초년생 혹은 세컨드카, 영업용 차량으로 많이 이용되고 있다.
오늘은 1세대, 2세대, 3세대로 이어오는 올뉴모닝, 모닝어반 등 와이퍼 사이즈에 대해서 알아보자.
경차는 배기량, 외관의 크기가 한계가 있고 사실 마진 때문인지 베스트셀링카 모델들에 비해서 큰 변화가 없어서 와이퍼 사이즈 크기도 큰 변화는 없다.
기아 경차라인업인 모닝, 레이가 자체생산이 아닌 협력사인 동희오토에서 외주생산되고 있는 점을 본다면 기아자동차에 큰 마진은 안겨주는 자동차는 아니다. 물론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더 많은 선택지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은 분명있다.
모닝 1세대 2004~2010년
2004년부터 기아에서 생산되어 마티즈 [스파크] 외에 선택지가 없던 경차시장에 활력소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.
왼쪽은 전기형 오른쪽 사진은 모닝 페이스리프트로 뉴 모닝 후기형이 출시되었다. 다행히도 전기형, 후기형 와이퍼 크기는 같다.
모닝 와이퍼 사이즈
운전석 : 550mm 22인치
조수석 : 400mm 16인치
대부분 알아보는 경우는 아마 마트에서 집에서 찾아보는 경우가 많은데 리어, 뒷유리 와이퍼는 순정부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.
모닝 2세대 2011~2017년
2011년 1월에 출시되었으며 2015년에는 더뉴모닝이라는 이름으로 페이스리프트가 한 차례 이루어졌다. 역시나 페이스리프트가 되었다고 해서 와이퍼사이즈가 달라지지 않았다.
운전석 : 550mm 22인치
조수석 : 400mm 16인치
오래된 차들의 경우 와이퍼를 교체할 때 그냥 와이퍼암을 들어서 바로 교체가 가능했지만 최근에 출시되고 있는 자동차들을 보면 그냥 와이퍼암을 들 경우 보닛을 건드려 페인트가 벗겨지게 되어 시동을 끄고 와이퍼 스위치를 미스트 위치로 2초 이상하여 와이퍼가 최상단으로 올라가면 교체하는 방식인 경우들이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.
3세대 모닝 2017년~현재
2017년에 출시된 2세대 모델로 오른쪽은 2020년 5월 페이스리프트가 된 모닝어반이다. 페이스리프트라고 해도 디자인에 큰 변화는 없다는게 아쉽다. 또한 풀옵션이 준중형 세단, 소형suv 가격과 겹치는 바람에 판매량이 부진하고 있다고 한다.
그래도 경차에 주어지는 혜택이 있으니 큰 판매량은 아니라도 경차시장에서는 마티즈, 모닝, 레이는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다.
운전석 : 600mm 24인치
조수석 : 350mm 14인치
[△순정 호환 보쉬와이퍼 구매▲]
순정부품이 아닌 플랫형, 일반 철재형, 하이브리드 와이퍼 등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. 또한 국산차량의 경우는 U자 후크모양으로 교체도 편하고 와이퍼 기능에 충실한 타회사 제품으로 교환하는 경우가 많다.
대부분 와이퍼 뒤에 조견표로 와이퍼사이즈가 쓰여있으니 참고하고 연식 및 트림에 따라서 간혹 다른 경우가 있으니 가장 정확한 방법은 지금 내 자동차에 장착되어있는 와이퍼 크기를 직접 재보는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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